λ°˜μ‘ν˜•

문제제기) 성도듀이 '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'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žˆμ„κΉŒ?

 

μ°½μ„ΈκΈ° 1μž₯은 'νƒœμ΄ˆμ— ν•˜λ‚˜λ‹˜μ΄ μ²œμ§€λ₯Ό μ°½μ‘°ν•˜μ‹œλ‹ˆλΌ'둜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 3μ ˆμ—λŠ” ν•˜λ‚˜λ‹˜μ΄ 빛이 있으라 ν•˜μ‹œλ‹ˆ 빛이 μžˆμ—ˆλ‹€λΌκ³  ν•˜μ…¨μŠ΅λ‹ˆλ‹€. 

ν•œνŽΈ μš”ν•œλ³΅μŒ 1μž₯ 1절과 2μ ˆμ—λŠ” '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 이 말씀이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κ³„μ…¨μœΌλ‹ˆ 이 말씀은 곧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œλ‹ˆλΌ'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š”ν•œμ€ λΆ„λͺ…νžˆ μ°½μ„ΈκΈ° 1μž₯ 1μ ˆμ„ 염두에 두고 μš”ν•œλ³΅μŒ 1μž₯ 1μ ˆμ„ μΌμŠ΅λ‹ˆλ‹€.  νƒœμ΄ˆλΆ€ν„° κ³„μ…¨λ˜ ν•˜λ‚˜λ‹˜κ»˜μ„œ μœ‘μ‹ μ΄ λ˜μ–΄ 우리 κ°€μš΄λ° μ˜€μ…¨μŒμ„ λ§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둜고슀λ₯Ό '말씀'으둜 λ²ˆμ—­λ˜λŠ” λ°”λžŒμ— 성경을 μ½λŠ” μ„±λ„λ“€μ—κ²Œ μ˜€ν•΄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€λͺ…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여기에 νžˆλΈŒλ¦¬μ„œ 11μž₯ 3μ ˆμ—λŠ” "믿음으둜 λͺ¨λ“  세계가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λ§μ”€μœΌλ‘œ 지어진 쀄을 μš°λ¦¬κ°€ μ•„λ‚˜λ‹ˆ λ³΄μ΄λŠ” 것은 λ‚˜νƒ€λ‚œ κ²ƒμœΌλ‘œ 말미암아 된 것이 μ•„λ‹ˆλ‹ˆλΌ"라고 κΈ°λ‘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이 μ„Έ 본문을 μ„€λͺ…없이 μ½λŠ”λ‹€λ©΄ μ˜€ν•΄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 

μš”ν•œλ³΅μŒμ— λ‚˜μ˜€λŠ” 말씀(둜고슀)을 μ²œμ§€λ₯Ό μ°½μ‘°ν•˜μ‹€λ•Œ 빛이 있으라 ν•˜μ‹œλ˜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과 ν˜Όλ™ν•˜μ—¬ μ²œμ§€λ₯Ό μ°½μ‘°ν•˜μ…¨λ˜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이 μœ‘μ‹ μ΄ λ˜μ–΄ 우리 κ°€μš΄λ° κ±°ν•˜μ‹œ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˜€ν•΄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 μ„±μž μ˜ˆμˆ˜λ‹˜μ„ "빛이 있으라"ν•˜μ‹œλ˜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(λͺ…λ Ή λ˜λŠ” λͺ©μ†Œλ¦¬)으둜 μ΄ν•΄ν•˜λ“ μ§€ μ•„λ‹ˆλ©΄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Œμ„±(λͺ©μ†Œλ¦¬?)둜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„ 생길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 μ‹ μ•™μ˜ μ΄ˆκΈ°μ— 성도듀은 μ‹ μΈλ™ν˜•λ™μ„±λ‘ μ„ 잘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λͺ©νšŒν˜„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ν•˜λ‚˜λ‹˜μ˜ 손,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˜ 말씀, ν•˜λ‚˜λ‹˜μ΄ λ³΄μ‹ λ‹€λŠ” μ„±κ²½μ˜ 단어듀은 μ˜μ΄μ‹  ν•˜λ‚˜λ‹˜(μš”4:23)κ»˜μ„œ 손과 λͺ©μ†Œλ¦¬μ™€ λˆˆ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λ§Œλ“œμ‹œκ±°λ‚˜, λ§μ”€ν•˜μ‹œκ±°λ‚˜, λ³΄μ‹œλŠ” 것이 μ•„λ‹˜μ—λ„ μΈκ°„μ²˜λŸΌ ν–‰λ™ν•˜μ‹œλŠ” λΆ„μœΌλ‘œ μ˜€ν•΄ν•˜λŠ” 것을 κ²½ν—˜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ν˜•μƒμ„ 따라 μ‚¬λžŒμ„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λŠ” 말씀을 μ½κ³ λŠ” 우리의 μƒκΉ€μƒˆκ°€ ν•˜λ‚˜λ‹˜μ²˜λŸΌ μƒκ²ΌλŠ” μ€„λ‘œ μƒκ°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 

μš”ν•œλ³΅μŒ 1μž₯의 λ‘œκ³ μŠ€λŠ” μ²˜μŒμ—λŠ” "도"둜 λ²ˆμ—­λ˜μ—ˆλ‹€

ν•œκΈ€μ„±κ²½ 1887년도 판 μ˜ˆμˆ˜μ…©κ΅μ Όμ…” μ—λŠ” 말씀이라 ν•˜μ§€ μ•Šκ³  "도" 라고 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 

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 μ—μ„œ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λ²ˆμ—­λœ λ‹¨μ–΄λŠ” ν—¬λΌμ–΄λ‘œ '둜고슀'μž…λ‹ˆλ‹€.  이 λ‘œκ³ μŠ€λΌλŠ” λ‹¨μ–΄λŠ” μ„±κ²½ μ—¬λŸ¬κ³³μ—μ„œ μ§€κΈˆκΉŒμ§€λ„ "도"둜 λ²ˆμ—­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1) 막 2:2 λ§Žμ€ μ‚¬λžŒμ΄ λͺ¨μ—¬μ„œ λ¬Έ μ•žκΉŒμ§€λ„ λ“€μ–΄μ„€ μžλ¦¬κ°€ μ—†κ²Œ λ˜μ—ˆλŠ”λ° μ˜ˆμˆ˜κ»˜μ„œ κ·Έλ“€μ—κ²Œ 도λ₯Ό λ§μ”€ν•˜μ‹œλ”λ‹ˆ

2) ν–‰ 8:21 ν•˜λ‚˜λ‹˜ μ•žμ—μ„œ λ„€ 마음이 λ°”λ₯΄μ§€ λͺ»ν•˜λ‹ˆ 이 λ„μ—λŠ” λ„€κ°€ κ΄€κ³„도 μ—†κ³  λΆ„κΉƒ λ  κ²ƒλ„ μ—†λŠλ‹ˆλΌ

3) κ³ μ „ 1:18 μ‹­μžκ°€μ˜ 도가 λ©Έλ§ν•˜λŠ” μžλ“€μ—κ²ŒλŠ” λ―Έλ ¨ν•œ κ²ƒμ΄μš” κ΅¬μ›μ„ λ°›λŠ” μš°λ¦¬μ—κ²ŒλŠ” ν•˜λ‚˜λ‹˜μ˜ λŠ₯λ ₯이라

4) 히 6:1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š°λ¦¬κ°€ κ·Έλ¦¬μŠ€λ„μ˜ λ„μ˜ μ΄ˆλ³΄λ₯Ό λ²„리고 μ£½μ€ ν–‰μ‹€μ„ νšŒκ°œν•¨κ³Ό ν•˜λ‚˜λ‹˜κ»˜ λŒ€ν•œ μ‹ μ•™κ³Ό

 

그리고 κ°œμ—­κ°œμ •μœΌλ‘œ κ°œμ •λ˜κΈ° μ „μ—λŠ” ν•œκΈ€ κ°œμ—­μ„±κ²½μ—μ„œλŠ” 둜고슀λ₯Ό "도" λ²ˆμ—­λ˜μ—ˆλ˜ κ΅¬μ ˆλ“€μ€ μ•„λž˜μ™€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1) ν–‰ 11:19

κ·Έ λ•Œμ— 슀데반의 일둜 μΌμ–΄λ‚œ ν™˜λ‚œμœΌλ‘œ 말미암아 흩어진 μžλ“€μ΄ λ² λ‹ˆκ²Œμ™€ κ΅¬λΈŒλ‘œμ™€ μ•ˆλ””μ˜₯κΉŒμ§€ 이λ₯΄λŸ¬ μœ λŒ€μΈμ—κ²Œλ§Œ 말씀(ν•œκΈ€κ°œμ—­μ—μ„œλŠ” 도)을 μ „ν•˜λŠ”λ°

2) ν–‰ 14:25

말씀(ν•œκΈ€κ°œμ—­μ—μ„œλŠ” 도)을 λ²„κ°€μ—μ„œ μ „ν•˜κ³  μ•—λ‹¬λ¦¬μ•„λ‘œ λ‚΄λ €κ°€μ„œ

3) μ‚΄μ „ 1:6

또 λ„ˆν¬λŠ” λ§Žμ€ ν™˜λ‚œ κ°€μš΄λ°μ„œ μ„±λ Ήμ˜ 기쁨으둜 말씀(ν•œκΈ€κ°œμ—­μ—μ„œλŠ” 도)을 λ°›μ•„ μš°λ¦¬μ™€ μ£Όλ₯Ό 본받은 μžκ°€ λ˜μ—ˆμœΌλ‹ˆ

4) μ•½ 1:21- 23

23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λͺ¨λ“  λ”λŸ¬μš΄ 것과 λ„˜μΉ˜λŠ” 악을 내버리고 λ„ˆν¬ μ˜ν˜Όμ„ λŠ₯히 ꡬ원할 λ°” λ§ˆμŒμ— 심어진 말씀(ν•œκΈ€κ°œμ—­μ—μ„œλŠ” 도)을 μ˜¨μœ ν•¨μœΌλ‘œ λ°›μœΌλΌ 22 λ„ˆν¬λŠ” 말씀(도)을 ν–‰ν•˜λŠ” μžκ°€ 되고 λ“£κΈ°λ§Œ ν•˜μ—¬ μžμ‹ μ„ μ†μ΄λŠ” μžκ°€ λ˜μ§€ 말라 23 λˆ„κ΅¬λ“ μ§€ 말씀(도)을 λ“£κ³  ν–‰ν•˜μ§€ μ•„λ‹ˆν•˜λ©΄ κ·ΈλŠ” 거울둜 자기의 생긴 얼꡴을 λ³΄λŠ” μ‚¬λžŒκ³Ό κ°™μ•„μ„œ

5) 벧전 3:1

μ•„λ‚΄λ“€μ•„ 이와 같이 자기 λ‚¨νŽΈμ—κ²Œ μˆœμ’…ν•˜λΌ μ΄λŠ” 혹 말씀(도)을 μˆœμ’…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žλΌλ„ 말둜 말미암지 μ•Šκ³  κ·Έ μ•„λ‚΄μ˜ ν–‰μ‹€λ‘œ 말미암아 ꡬ원을 λ°›κ²Œ ν•˜λ € ν•¨μ΄λ‹ˆ

 

λ‘œκ³ 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λ°”λ₯Έ 이해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 

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λŠ” λœ»μ€ μ²œμ§€λ₯Ό μ°½μ‘°ν•˜μ…¨λ˜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‘μ •, 섭리가 κ³„μ…¨λ‹€λŠ” 것이고, κ·Έ 말씀이 μœ‘μ‹ μ΄ λ˜μ‹  것은 νžˆλΈŒλ¦¬μ„œ 1μž₯ 1-2절의 λ§μ”€μ—μ„œμ™€ 같이 μš°λ¦¬μ—κ²Œ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‘μ •μ„ μ•Œλ €μ£Όμ‹œκ³  λ³΄μ—¬μ£Όμ‹œκΈ° μœ„ν•΄ μœ‘μ‹ μœΌλ‘œ μ˜€μ‹  것이닀. 

히 1:1 μ˜›μ μ— μ„ μ§€μžλ“€μ„ ν†΅ν•˜μ—¬ μ—¬λŸ¬ λΆ€λΆ„κ³Ό μ—¬λŸ¬ λͺ¨μ–‘μœΌλ‘œ μš°λ¦¬ μ‘°μƒλ“€μ—κ²Œ λ§μ”€ν•˜μ‹  ν•˜λ‚˜λ‹˜μ΄
히 1:2 μ΄ λͺ¨λ“  λ‚  λ§ˆμ§€λ§‰μ—λŠ” μ•„듀을 ν†΅ν•˜μ—¬ μš°λ¦¬μ—κ²Œ λ§μ”€ν•˜μ…¨μœΌλ‹ˆ μ΄ μ•„듀을 λ§Œμœ μ˜ μƒμ†μžλ‘œ μ„Έμš°μ‹œκ³  λ˜ κ·Έλ‘œ λ§λ―Έμ•”μ•„ λͺ¨λ“  μ„Έκ³„λ₯Ό μ§€μœΌμ…¨λŠλ‹ˆλΌ

μ•„λž˜μ˜ 글을 톡해 둜고슀λ₯Ό 쒀더 깊게 생각해 λ³΄μ‹œκΈ°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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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΄ν•˜ μ•„λž˜μ˜ 글은 νΌμ˜¨ κΈ€μž…λ‹ˆλ‹€. 퍼온 μ£Όμ†ŒλŠ” https://researchheresy.com/board11/2153 μž…λ‹ˆλ‹€. μ˜ˆλ ˆλ―Έμ•Ό μ—°κ΅¬μ†Œμ˜ λ‚΄μš©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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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 이 말씀이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κ³„μ…¨μœΌλ‹ˆ 이 말씀은 곧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œλ‹ˆλΌ. κ·Έκ°€ νƒœμ΄ˆμ—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계셨고 만물이 그둜 말미암아 지은바 λ˜μ—ˆμœΌλ‹ˆ 지은 것이 ν•˜λ‚˜λ„ κ·Έκ°€ μ—†μ΄λŠ” 된 것이 μ—†λŠλ‹ˆλΌ”(μš”1:1-3)

 

μš”ν•œλ³΅μŒ 1μž₯1절의 λ§μ”€”(둜고슀)λŠ”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œ„κ²©μ΄μ‹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, μ¦‰ μ„ μž¬(ε…ˆεœ¨)ν•˜μ‹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 λ§ν•œλ‹€. λ˜ν•œ 14μ ˆμ—μ„œ λ§μ”€μ΄ μœ‘μ‹ μ΄ λ˜μ–΄ 우리 κ°€μš΄λ° κ±°ν•˜μ‹œλ§€ μš°λ¦¬κ°€ κ·Έ μ˜κ΄‘μ„ λ³΄λ‹ˆ μ•„λ²„μ§€μ˜ λ…μƒμžμ˜ μ˜κ΄‘μ΄μš” μ€ν˜œμ™€ 진리가 μΆ©λ§Œν•˜λ”λΌλΌκ³  λ§ν•œλ‹€.

λ˜ν•œ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μš”μΌ 1:1μ—μ„œ νƒœμ΄ˆλΆ€ν„° μžˆλŠ” 생λͺ…μ˜ 말씀에 κ΄€ν•˜μ—¬λŠ” μš°λ¦¬κ°€ 듀은 λ°”μš” 눈으둜 λ³Έ λ°”μš” μ£Όλͺ©ν•˜κ³  우리 μ†μœΌλ‘œ λ§Œμ§„ 바라라고 λ§ν•˜λ©°, κ³„μ‹œλ‘ 19:13μ—μ„œλ„ κ·Έ 이름은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이라라고 ν•˜μ˜€λ‹€.

 

즉 μ˜ˆμˆ˜λ‹˜μ„ λ‘œκ³ μŠ€λ‘œ ν‘œν˜„ν•œ 것은 주둜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˜ λ…νŠΉν•œ ν‘œν˜„μΈλ°, 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μ™œ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 λ‘œκ³ μŠ€”(말씀)라고 κΈ°λ‘ν•˜μ˜€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΄μ„œ, λ§Žμ€ 견해와 μ£Όμž₯이 μžˆλŠ”λ°, νŠΉνžˆ 이 말씀(둜고슀)에 λŒ€ν•΄μ„œ 잘λͺ»λœ μ£Όμž₯μ—λŠ” μ–΄λ– ν•œ 것듀이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‚΄νŽ΄λ³΄μž.

 

1. 둜고슀의 이둠적 배경

 

λ‹Ήμ‹œ λ‘œκ³ μŠ€”(말씀)λž€ 말은 λͺ‡κ°€μ§€μ˜ 이둠적 배경이 μžˆμ—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 μ²«μ§ΈλŠ” μŠ€ν† μ•„ μ² ν•™μ—μ„œ λ§ν•˜λŠ” λ‘œκ³ 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κ°œλ…μ΄κ³ , λ‘˜μ§ΈλŠ” 헬라적인 κ°œλ…μ΄λ©°, μ…‹μ§Έλ‘œλŠ” 히브리적인 κ°œλ…μ΄λ‹€. 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이 세가지 κ°œλ…μ„ λͺ¨λ‘ 잘 μ•Œκ³  μžˆμ—ˆλ˜ κ²ƒμœΌλ‘œ 보이며, 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고의적으둜 μŠ€ν† μ•„ 철학적인 κ°œλ…κ³Ό ν•¨κ»˜ 헬라적인 κ°œλ…μ˜ μš©μ–΄μ™€ 히브리적인 κ°œλ…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―€λ‘œμ„œ, κ·Έ λ‹Ήμ‹œ 예수λ₯Ό λͺ¨λ₯΄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μ˜ˆμˆ˜κ·Έλ¦¬μŠ€λ„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•ŒκΈ° μ‰½κ²Œ μ΄ν•΄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œ 고의적인 μ˜λ„λ‘œ κ·Έ μš©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˜€λ‹€κ³  보여진닀.

즉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예수λ₯Ό 둜고슀둜 ν‘œν˜„ν•˜μ˜€μ„ λ•Œμ— μŠ€ν† μ•„ 철학적인 사상을 가진 μ‚¬λžŒλ“€κ³Ό 헬라적인 사상을 가진 μ‚¬λžŒλ“€, κ·Έλ¦¬κ³  히브리적인 사상을 가진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각각 κ·Έ κ°œλ…μ„ μžμ‹ λ“€μ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š©μ–΄μ˜ 사고 λ²”μ£Ό μ•ˆμ—μ„œ 이해할 수 μžˆμ—ˆμ„ 것이닀.

 

첫 λ²ˆμ§ΈλŠ” μŠ€ν† μ•„ 철학적인 κ°œλ…μ΄λ‹€.

 

μŠ€ν† μ•„ 철학은 BC 335-236년에 μžˆμ—ˆλ˜ μ œλ…Όμ΄ μ‹œμž‘ν•œ 철학적 μ‚¬μƒμœΌλ‘œμ„œ μŠ€ν† μ•„ν•™νŒŒλŠ” 둜고슀λ₯Ό 우주 만물의 근원이며 λ§Œλ¬Όμ„ μ‘΄μž¬μΌ€ ν•˜λŠ” μ”¨μ•—μœΌλ‘œ λ³΄μ•˜λ‹€. μ΄ μŠ€ν† μ•„ 철학이 μœ λŒ€κ΅ μ² ν•™μž ν•„λ‘œλ₯Ό λΉ„λ‘―ν•˜μ—¬ ν΄λ ˆλ©˜μŠ€λ“± μ΄ˆλŒ€κ΅νšŒμ—λ„ 영ν–₯을 λ―Έμ³€λ‹€. ν—¬λΌμ  μœ λŒ€κ΅μ˜ ν•„λ‘œ(Philo)λŠ” λ‘œκ³ μŠ€κ°€ 세상이 창쑰될 λ•Œμ— μ“°μ˜€λ˜ 도ꡬλ₯Ό κ°€λ₯΄ν‚¨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˜μ˜€κ³ , “λ‘œκ³ μŠ€λž€ 우주λ₯Ό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μ›μΉ™μœΌλ‘œμ„œ ν˜•μ΄μƒν•™μ μΈ κ°œλ…μ΄μ—ˆ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˜μ˜€λ‹€. λ˜ ν•˜λ‚˜λ‹˜μ€ μ‹œκ³΅μ„ μ΄ˆμ›”ν•œ λ¬΄ν•œν•œ 쑴재이기 λ•Œλ¬Έμ— λ‘œκ³ μŠ€κ°€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λ¬Όμ§ˆμ„Έκ³„λ₯Ό μž‡λŠ” λ‹€λ¦¬μ˜ 역할을 ν•˜μ˜€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μ˜€λ‹€.

두 λ²ˆμ§ΈλŠ” 헬라적인 배경이닀.

ν—¬λΌμ–΄μ—μ„œ λ‘œκ³ μŠ€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€ 크게 λ‘κ°€μ§€μ˜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Š”λ°, μ²«μ§ΈλŠ” κ°•λ‘ , λ§μ”€μ„ λœ»ν•˜λ©°, λ‘˜μ§ΈλŠ” μ΄μ„±, λ²•μΉ™, μƒκ°λ“±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 νŠΉνžˆ λ‘λ²ˆμ§Έ 견해λ₯Ό μ˜λ―Έν•˜λŠ” λ‘œκ³ μŠ€λΌλŠ” μš©μ–΄λŠ” BC 5μ„ΈκΈ°κ²½μ˜ ν—€λΌν΄λ ˆν† μŠ€(Heraclitus)λ‘œλΆ€ν„° 발견되며, μš°μ£Ό 만물의 이성적 원리λ₯Ό λœ»ν•˜λŠ” 단어이닀. μ¦‰ λ‘œκ³ μŠ€λŠ” μ‹ μ  원리, μ‹ μ  이성, μ‹ μ  λ³Έμ§ˆμ„ λœ»ν•˜λŠ” ν˜•μ΄μƒν•™μ μΈ κ°œλ…μ„ λ§ν•œλ‹€.

λ³Έλž˜λŠ” 고전적인 κ·Έλ¦¬μŠ€μ–΄λ‘œ λ§ν•˜λ‹€λ₯Ό λœ»ν•˜λŠ” 동사 “legein”의 λͺ…μ‚¬ν˜•μ΄λ©° λ§ν•œ 것을 λœ»ν•œλ‹€. κ·Έλž˜μ„œ μ‚¬λžŒμ€ 말을 ν•¨μœΌλ‘œμ„œ 둜고슀적인 쑴재, μ¦‰ 이성적인 동물이라고 ν–ˆλ‹€.

μ—¬κΈ°μ„œ λ‘œκ³ μŠ€λŠ” λ§Žμ€ μ’…λ₯˜μ˜ νŒŒμƒμ  의의λ₯Ό λ‚³μ•„ κ³ λŒ€μ² ν•™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ꡬ싀을 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 ν—¬λΌ 철학은 μŠ€ν† μ•„ μ² ν•™μ˜ 영ν–₯을 많이 λ°›μ•˜μŒμ΄ λΆ„λͺ…ν•˜λ©°, κ³ λŒ€ 철학은 λŒ€κ°œ λ‘œκ³ μŠ€μ μ΄λΌκ³  νŠΉμ§•μ§€μ„ 수 μžˆλ‹€.

μ„Έ λ²ˆμ§ΈλŠ” 히브리적인 λ°°κ²½μœΌλ‘œμ„œ μœ λŒ€κ΅μ μΈ κ°œλ…μ΄λ‹€. 

κ΅¬μ•½μ—μ„œ ν•˜λ‚˜λ‹˜μ€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λ§Œλ¬Όμ„ μ°½μ‘°ν•˜μ‹œκ³ 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λ§Œλ¬Όμ„ μ‘΄μž¬μΌ€ ν•œλ‹€. μ‹€μ œλ‘œ νžˆλΈŒλ¦¬μ–΄μ μΈ κ΅¬μ•½μ—μ„œ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이 μ˜μΈν™”λ˜μ–΄ 있으며(μ‹œ33:6, μž μ–Έ8μž₯λ“±) μž μ–Έμ—μ„œλ„ μ§€ν˜œκ°€ μ˜μΈν™”λœ 것도 같은 ν‘œν˜„μ΄λ‹€.

 

μ—¬ν˜Έμ™€μ˜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ν•˜λŠ˜μ΄ μ§€μŒμ΄ λ˜μ—ˆμœΌλ©°, κ·Έ λ§Œμƒμ΄ κ·Έ μž… 기운으둜 μ΄λ£¨μ—ˆλ„λ‹€”(μ‹œ33:6)

 

μ—¬ν˜Έμ™€μ˜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ν•˜λŠ˜μ΄ μ§€μŒμ„ λ°›μ•˜λ‹€κ³  ꡬ절이 ꡬ약성경 μ‹œνŽΈμ΄ κΈ°λ‘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μš”ν•œλ³΅μŒμ„ κΈ°λ‘ν•˜λ©΄μ„œ μΆ©λΆ„νžˆ μΈμ‹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κ³  보아야 ν•œλ‹€.

즉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예수λ₯Ό 둜고슀라고 κΈ°λ‘ν•˜μ˜€μ„ λ•Œμ—, κ·ΈλŠ” μœ λŒ€μΈκ³Ό ν—¬λΌμΈμ—κ²Œ λͺ¨λ‘ μ–΄λ–€ ν˜Έμ†Œλ ₯을 κ°–κ²Œ λœλ‹€λŠ” 것을 염두에 두고 μžˆμ—ˆλ‹€κ³  보아야 μƒκ°λœλ‹€.

 

κ·ΈλŸ¬λ‚˜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예수λ₯Ό λ‘œκ³ μŠ€λΌκ³  ν‘œν˜„ν•˜μ˜€μ„ λ•Œμ—, κ·Έκ°€ 둜고슀라고 ν‘œν˜„ν•œ 동기와 배경은 헬라적인 μš”μ†Œμ™€ 히브리적인 μš”μ†Œκ°€ λͺ¨λ‘ ν¬ν•¨λ˜μ—ˆ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λ‹€. κ·Έ μ΄μœ λŠ” 예수λ₯Ό λͺ¨λ₯΄λŠ” μ΄λ°©μΈλ“€μ—κ²Œ μ˜ˆμˆ˜κ·Έλ¦¬μŠ€λ„λΌλŠ” 쑴재λ₯Ό κ°€μž₯ μ‰½κ²Œ μ΄ν•΄μ‹œν‚€λ €λŠ” μ˜λ„κ°€ μžˆ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 

2. 사도 μš”ν•œμ΄ λ§ν•˜κ³  싢은 둜고슀의 κ°œλ…

 

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비둝 헬라적인 μš©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˜€μ§€λ§Œ, κ·Έκ°€ ν•˜κ³  싢은 본질적인 λ‚΄μš©μ€ 헬라 철학적인 사상이 μ•„λ‹ˆμ—ˆμŒμ€ λΆ„λͺ…ν•˜λ‹€. μ™œλƒν•˜λ©΄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λ§ν•˜κ³  싢은 둜고슀적인 κ°œλ…μ΄ μŠ€ν† μ•„ μ² ν•™ 및 헬라 μ² ν•™κ³Ό λ‹€λ₯Έ 점은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μš”μ•½ν•œ 세가지라고 말할 수 μžˆλŠ”λ°, κ·Έμ˜ μ£Όμš” 관심은 둜고슀의 인격과 μ„±μœ‘μ‹ , κ·Έλ¦¬κ³  κ·Έκ°€ νƒœμ΄ˆλΆ€ν„° μ„ μž¬ν•˜μ‹  ν•˜λ‚˜λ‹˜μ΄λΌλŠ” μ‚¬μ‹€μ΄μ—ˆλ‹€.

 

1) λ‘œκ³ μŠ€κ°€ 인격적인 μ‘΄μž¬λΌλŠ” 점

2) λ‘œκ³ μŠ€κ°€ μ˜μ› μ „λΆ€ν„° μ„ μž¬ν•˜μ˜€λ‹€λŠ” 점

3) λ‘œκ³ μŠ€μ˜ μ„±μœ‘μ‹ , μ¦‰ μ‚¬λžŒμ΄ λ˜μ–΄ μ˜€μ…¨λ‹€λŠ” 점

 

즉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΄ 예수λ₯Ό 말씀(둜고슀)이라고 ν‘œν˜„ν•œ κ°€μž₯ 첫번째 μ΄μœ λŠ”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직접  ν•˜λ‚˜λ‹˜μ˜ 뜻과 감좔인 μ§€ν˜œλ₯Ό μ•Œκ²Œ ν•˜μ—¬μ£Ό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·Έκ°€ 곧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λ§μ”€μ΄λΌλŠ” 것을 λ§ν•˜κ³ μž 함이며, λ˜ν•œ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μ˜ μ‹ μ„±, μ¦‰ νƒœμ΄ˆλΆ€ν„° μ„ μž¬ν•œ 신성을 λ§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΄μ—ˆλ‹€. λ˜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μ˜ˆμˆ˜κ»˜μ„œ λ§Œλ¬Όμ„ μ§€μœΌμ‹  μ°½μ‘°μ£Όμž„μ„ λΆ„λͺ…νžˆ λ§ν•˜κΈ° μœ„ν•˜μ—¬ λ‘œκ³ μŠ€λΌλŠ” μš©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˜€λ‹€.

 

즉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μ˜ˆμˆ˜κ°€ νƒœμ΄ˆλΆ€ν„° μ„ μž¬ν•˜μ˜€λ˜ λ§μ”€μ΄μ˜€μœΌλ©°, λ§Œλ¬Όμ„ μ§€μœΌμ‹  μ°½μ‘°μ£Όμž„μ„ κΈ°λ‘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 κ·ΈλŠ” ν•¨κ»˜λΌλŠ” 단어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ν•˜λ‚˜λ‹˜κ³Ό 인격적인 ꡬ별을 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. λ˜ν•œ κ·Έ 둜고슀λ₯Ό ν•˜λ‚˜λ‹˜μ΄λΌκ³  λ§ν•˜λ©΄μ„œ 정관사(the)λ₯Ό μƒλž΅ν•˜μ—¬ μ„±λΆ€ν•˜λ‚˜λ‹˜κ³Ό 인격적 ꡬ별을 ν•˜μ˜€λ‹€.

 

ν•¨κ»˜ λΌλŠ” λ‹¨μ–΄λŠ” 헬라어 ν”„λ‘œμŠ€μ΄λ©°, λ°©ν–₯을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μ „μΉ˜μ‚¬μ΄λ‹€.

즉 ν–₯ν•˜μ—¬, ~을 ν–₯ν•΄ λΌλŠ” 일차적인 κ°œλ…μ„ κ°–μœΌλ©°, μ†Œμœ κ²©κ³Ό ν•¨κ»˜ “~의 μͺ½μ—, κ΄€ν•˜μ—¬ λΌλŠ” 뜻으둜 μ‚¬μš©λ˜λ©°, μ—¬κ²©κ³Ό ν•¨κ»˜, “~의 곁에, κ°€κΉŒμ΄μ—”, λ˜ 일반적으둜 λŒ€κ²©κ³Ό ν•¨κ»˜, “ν–₯ν•˜μ—¬, κ°€κΉŒμ΄μ—, ~λ™μ•ˆμ΄λΌλŠ” 의미둜 μ‚¬μš©λ˜μ–΄μ§„λ‹€. μ¦‰ μ˜ˆμˆ˜λ‹˜μ€ ν•˜λ‚˜λ‹˜μ„ ν–₯ν•˜μ—¬ ν•¨κ»˜ ν•˜μ˜€λ‹€λŠ” 것은, μΈκ²©μ μœΌλ‘œ κ΅¬λ³„λ˜μ–΄μ§„λ‹€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˜λ©°, μ¦‰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μ˜μ› μ „λΆ€ν„° ν•¨κ»˜ μ‘΄μž¬ν•˜μ˜€κ³ , μΉœλ°€ν•œ 인격적 ꡐ제λ₯Ό λ‚˜λˆ„μ—ˆλ‹€λŠ” 것을 λœ»ν•œλ‹€.

 

μ—¬λŸ¬ 가지 μ„±κ²½λ²ˆμ—­λ³Έμ€ μš” 1:1을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ν•΄μ„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[κ³΅λ™λ²ˆμ—­] ν•œ 처음, μ²œμ§€κ°€ 창쑰되기 μ „λΆ€ν„° 말씀이 계셨닀. λ§μ”€μ€ ν•˜λŠλ‹˜κ³Ό ν•¨κ»˜ 계셨고 ν•˜λŠλ‹˜κ³Ό λ˜‘κ°™μ€ 뢄이셨닀.

 

[ν‘œμ€€μƒˆλ²ˆμ—­] 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계셨닀. κ·Έ 말씀은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계셨닀. κ·Έ 말씀은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…¨λ‹€.

 

[ν˜„λŒ€μΈμ˜μ„±κ²½] μš°μ£Όκ°€ μ‘΄μž¬ν•˜κΈ° 전에 말씀 λ˜μ‹œλŠ”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계셨닀. κ·ΈλΆ„은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κ³„μ…¨μœΌλ©° λ°”λ‘œ 그뢄이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…¨λ‹€.

 

[KJV] [NIV]

In the beginning was the Word, and the Word was with God, and the Word was God.

 

즉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μžκΈ°κ°€ μž…μ¦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μœ„λŒ€ν•œ 진리 곧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œλ©°, μ„±λΆ€μ™€ ν•¨κ»˜ 계신 λΆ„μž„μ„ μ£Όμž₯ν•œλ‹€.

 

3. μ΄λ‹¨λ“€μ˜ 였λ₯˜μ— λŒ€ν•œ λ°”λ₯Έ μ£Όμž₯

μš°λ¦¬λŠ” μ—¬κΈ°μ„œ 이단듀이 μ£Όμž₯ν•˜λŠ” λͺ‡κ°€μ§€μ˜ 였λ₯˜λ₯Ό λ²”ν•˜μ§€ 말아야 ν•œλ‹€.

1. μΈκ²©μ μΈ λ§μ”€μ€ 비인격적인 μ„±κ²½λ§μ”€μ„ λœ»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μš”ν•œμ˜ 기둝 κ°€μš΄λ° λ…νŠΉν•˜κ²Œ μ“°μ΄λŠ” μš©μ–΄ μ€‘μ˜ ν•˜λ‚˜κ°€ λ°”λ‘œ 이 λ§μ”€μ΄λž€ 단어이닀. μΌλ°˜ μœ λŒ€μΈλ“€ μ—­μ‹œ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은 곧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λ™μΌν•˜λ‹€λŠ” κ°€λ₯΄μΉ¨μ„ λ°›μ•„ 온 것이 μ‚¬μ‹€μ΄μ§€λ§Œ 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μš”ν•œλ³΅μŒ 1μž₯ 18μ ˆμ—μ„œ μ™œ 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 말씀이라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λΆ„λͺ…ν•˜κ²Œ λ§ν•˜κ³  μžˆλ‹€. μ¦‰ '본래 ν•˜λ‚˜λ‹˜μ„ λ³Έ μ‚¬λžŒμ΄ μ—†μœΌλ˜ 아버지 ν’ˆ 속에 μžˆλŠ” λ…μƒν•˜μ‹  ν•˜λ‚˜λ‹˜μ΄ λ‚˜νƒ€λ‚΄μ…¨λŠλ‹ˆλΌ'(18절). λ§μ”€μ—λŠ” 마음 속에 ν’ˆκ³  μžˆλŠ” 말씀과 μž… λ°–μœΌλ‘œ μ„ ν¬λœ λ§μ”€μ΄λΌλŠ” 두 가지 츑면이 μžˆλŠ”λ°, μ‚¬λ„μš”ν•œμ€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ν•˜λŠ” λ‚΄μž¬λœ 말씀을 둜고슀라고 ν‘œν˜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즉 νƒœμ΄ˆλΆ€ν„°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ν•˜μ‹  λ§μ”€μ€ 인격적인 μ‘΄μž¬λ‘œμ„œ 무인격적인 μ„±κ²½ 말씀을 λ§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 νŠΉνžˆ μ€ν˜œλ‘œκ΅νšŒ μ‹ μ˜₯μ£ΌλŠ” νƒœμ΄ˆμ˜ 말씀을 기둝된 성경이라고 μ£Όμž₯ν•œλ‹€.

λ¬Όλ‘  <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 = λ§μ”€>μ΄λΌλŠ” 등식은 항상 μ„±λ¦½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 λ˜ν•œ μš°λ¦¬κ°€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 말씀이라고 λΆ€λ₯Ό μˆ˜λŠ” μžˆμ§€λ§Œ, λ§μ”€μ„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Όκ³  지칭할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. μ˜ˆλ₯Ό λ“€λ©΄ λ¬΄κΆν™”λŠ” κ½ƒμ΄μ§€λ§Œ, κ½ƒμ΄ 무ꢁ화가 될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2. λ‘œκ³ μŠ€λŠ” μ„ μž¬ν•˜μ‹  말씀이닀.

(1) λ§μ”€μ˜ μ„ μž¬ : 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(1절). μ΄ 말씀은 μ˜ˆμˆ˜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 μ§€μΉ­ν•˜λ©°, λ§μ”€μ΄ μ„±μœ‘μ‹  이전에도 계셨을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λͺ¨λ“  μ‹œκ°„μ— μ•žμ„œμ„œ κ³„μ…¨λ‹€λŠ” 사싀을 가리킨닀. μ„Έμƒμ€ νƒœμ΄ˆλΆ€ν„° μ‘΄μž¬ν–ˆμœΌλ‚˜ 말씀은 νƒœμ΄ˆμ— 이미 계셨닀. λ‹€μ‹œ 말해 세상이 μžˆκΈ°λ„ 전에 말씀은 κ³„μ…¨λ˜ 것이닀. νƒœμ΄ˆμ— 이미 κ³„μ…¨λ˜ 말씀은 κ²°μ½” μ‹œμž‘λ„ μ—†μœΌμ…¨μœΌλ©°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˜μ›νžˆ κ³„μ…¨λ˜ 것이닀.

 

(2) μ„±λΆ€μ™€ λ”λΆˆμ–΄ 계심 : μ²«μ§Έ, λ§μ”€μ€ 곧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œλ―€λ‘œ 본질(essence)κ³Ό 싀체(substance)에 μžˆμ–΄μ„œ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λ™μΌν•˜μ‹  λΆ„μ΄μ§€λ§Œ, ν•¨κ»˜ κ³„μ…¨μœΌλ―€λ‘œ 인격(person)으둜 κ΅¬λ³„λ˜λŠ” λΆ„μ΄μ‹œλ‹€.

 

(3) μ°½μ‘° 사역에 μžˆμ–΄μ„œ λ§μ”€μ˜ μ—­ν•  : μ—¬κΈ° 3절 λ§μ”€μ—μ„œ μ°½μ‘° 사역에 μžˆμ–΄μ„œμ˜ λ§μ”€μ˜ 역할이 두 가지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 μ²«μ§Έ, “만물이 그둜 말미암아 지은 λ°” λ˜μ—ˆ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이닀. λ§μ”€μ€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λ”λΆˆμ–΄ λ§Œλ¬Όμ„ μ°½μ‘°ν•˜λŠ” 신적인 μ—­ν•  μˆ˜ν–‰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λŠ₯동적이셨닀. λ‘˜μ§Έ, “지은 것이 ν•˜λ‚˜λ„ κ·Έκ°€ μ—†μ΄λŠ” 된 것이 μ—†λ‹€λŠ” 사싀이닀. μ—¬κΈ°μ— μ˜ˆμ™Έλž€ μ—†λ‹€. μ¦‰ μ„±λΆ€ ν•˜λ‚˜λ‹˜κ»˜μ„œλŠ” μ°½μ‘° 사역에 μžˆμ–΄μ„œ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μ—†μ΄λŠ” κ·Έ μ–΄λ–€ 일도 μˆ˜ν–‰ν•˜μ§€ μ•ŠμœΌμ…¨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

μ΄λŸ¬ν•œ 기둝은 κ³ μ „ 8:6μ—μ„œλ„ κΈ°λ‘λ˜μ–΄ 있으며, κ³¨λ‘œμƒˆμ„œ 1:16-17에도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

 

κ·ΈλŸ¬λ‚˜ μš°λ¦¬μ—κ²ŒλŠ” ν•œ ν•˜λ‚˜λ‹˜ 곧 아버지가 κ³„μ‹œλ‹ˆ 만물이 κ·Έμ—κ²Œμ„œ 났고 μš°λ¦¬λ„ κ·Έλ₯Ό μœ„ν•˜μ—¬ 있고 λ˜ν•œ ν•œ μ£Ό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»˜μ„œ κ³„μ‹œλ‹ˆ 만물이 그둜 말미암고 μš°λ¦¬λ„ 그둜 말미암아 μžˆλŠλ‹ˆλΌ”(κ³ μ „ 8:6)

 

만물이 κ·Έμ—κ²Œμ„œ 창쑰되되 ν•˜λŠ˜κ³Ό λ•…μ—μ„œ λ³΄μ΄λŠ” 것듀과 보이지 μ•ŠλŠ” 것듀과 ν˜Ήμ€ μ™•κΆŒλ“€μ΄λ‚˜ μ£ΌκΆŒλ“€μ΄λ‚˜ ν†΅μΉ˜μžλ“€μ΄λ‚˜ κΆŒμ„Έλ“€μ΄λ‚˜ 만물이 λ‹€ 그둜 말미암고 κ·Έλ₯Ό μœ„ν•˜μ—¬ μ°½μ‘°λ˜μ—ˆκ³  λ˜ν•œ κ·Έκ°€ λ§Œλ¬Όλ³΄λ‹€ λ¨Όμ € κ³„μ‹œκ³  만물이 κ·Έ μ•ˆμ— ν•¨κ»˜ μ„°λŠλ‹ˆλΌ”(골 1:16-17)

 

3. λ§μ”€μ€ μœ μΌν•˜μ‹  λ…μƒμž μ˜ˆμˆ˜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 μ§€μΉ­ν•œλ‹€

 

이 둜고슀λ₯Ό 이ꡐ적인 μ² ν•™μ˜ 이성적인 원리 λ˜λŠ” μ”¨μ•—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˜μ—¬ λˆ„κ΅¬λ“ μ§€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‹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˜λŠ” 이단듀이 μžˆλ‹€. μ‹¬μ§€μ–΄ μ˜ˆμˆ˜λ„ μ‚¬λžŒμ΄μ—ˆλŠ”λ°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λ˜μ—ˆλ‹€λŠ” μ‹μœΌλ‘œ 해석을 ν•œλ‹€.

이 μ΄μœ λŠ” 둜고슀λ₯Ό λ‚΄μž¬μ  μ΄μ„±μœΌλ‘œ μ΄ν•΄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 μ¦‰ μ˜μ΄μ‹  μ„±λΆ€ν•˜λ‚˜λ‹˜μ΄ μ‚¬λžŒμ΄μ‹  예수의 영의 μžλ¦¬μ— λ“€μ–΄μ™”λ‹€κ³  ν•˜λŠ” μ•„ν΄λ‘œλ‚΄λ¦¬μš°μŠ€μ μΈ 기독둠과 μ–‘νƒœλ‘ μ μΈ μ‹ λ‘ μœΌλ‘œ μ˜€ν•΄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 κ·Έλ“€μ€ 둜고슀λ₯Ό ν•˜λ‚˜λ‹˜ μžμ‹ , 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‹€μ²΄λ‘œ μ΄ν•΄ν•˜λ©°, κ·Έκ²ƒμ„ κ·Έλ¦¬μŠ€λ„ μžμ‹ μ΄λΌκ³  μ΄ν•΄ν•œλ‹€.

즉 μ„±μœ‘μ‹ μ„ μ„±λΆ€ν•˜λ‚˜λ‹˜μ΄ 직접 μœ‘μ‹ μ„ μž…κ³  온 것이 예수라고 λ―ΏλŠ”λ‹€. μ§€κΈˆλ„ μ§€λ°©κ΅νšŒμ™€ 같은 이단듀은 이런 사상을 κ°–κ³  μžˆλ‹€.

λ˜ν•œ μš”μ¦ˆμŒ 적지 μ•Šμ€ 이단듀은 ν•˜λ‚˜λ‹˜μ΄ 예수의 μœ‘μ²΄μ— λ“€μ–΄μ˜¨ 것과 같이, μž¬λ¦Όμ˜ˆμˆ˜μ˜ 영이 κ·Έλ“€ ꡐ주의 μœ‘μ²΄μ— λ“€μ–΄μ™”λ‹€κ³  κ°€λ₯΄μΉœλ‹€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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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석봉 κ΅μˆ˜λ‹˜μ˜ 글도 μ°Έκ³ ν•˜μ—¬ μ½μ–΄λ³΄μž.

http://www.reformednews.co.kr/2136

 

β‰ͺλ¦¬νΌλ“œλ‰΄μŠ€β‰« 말씀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

μ˜ˆμˆ˜κ°€ λˆ„κ΅¬μ‹ κ°€? κ·Έλ¦¬μŠ€λ„μš” 살아계신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•„λ“€μ΄μ‹œλ‹€.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Š” λ©”μ‹œμ•Ό 즉 κ·Έλ¦¬μŠ€λ„ κ΅¬μ„Έμ£Όλ‘œμ„œ ꡬ속사적인 곡식적인 이름이닀. 예수 κ·Έ

www.reformednews.co.kr

말씀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/ 레마, 그라페, 둜고슀, μΌ€λ€Όκ·Έλ§ˆ, λ””λ‹€μΌ€

 

1.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˜ 말씀(The word of God's mouth), '레마'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 


"레마"λŠ”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˜ 말씀이닀. λ ˆλ§ˆλŠ” ν•™μžμ— 따라 읽기가 λ‹€λ₯΄λ‹€. 자음 "둜"의 강기식 μŒκ°€λ₯Ό μ œμ™Έν•˜μ—¬ "레마"둜 읽기, 강기식을 λͺ¨μŒμ— λΆ™μ—¬ "λ₯΄ν—€λ§ˆ"둜 읽기, μžμŒμœ„μ˜ 강기식을 λ¨Όμ € 읽어 "흐레마"둜 읽기가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일반적으둜 μ½ν˜€μ§€λŠ” 것은 "레마"이닀.

"μ˜ˆμˆ˜κ»˜μ„œ λŒ€λ‹΅ν•˜μ—¬ κ°€λΌμ‚¬λŒ€ κΈ°λ‘λ˜μ—ˆμœΌλ˜ μ‚¬λžŒμ΄ λ–‘μœΌλ‘œλ§Œ μ‚΄ 것이 μ•„λ‹ˆμš”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œΌλ‘œ λ‚˜μ˜€λŠ” λͺ¨λ“ 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μ‚΄ 것이라 ν•˜μ˜€λŠλ‹ˆλΌ"(마 4:4).

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œΌλ‘œ λ‚˜μ˜€λŠ” λͺ¨λ“  말씀은 λ ˆλ§ˆμ΄λ‹€. λ² λ“œλ‘œλŠ” 이 레마 즉 "말씀에 μ˜μ§€ν•˜μ—¬ λ‚΄κ°€ 그물을 내리리이닀"(λˆ… 5:5)라고 ν–ˆκ³  κ·Έ κ²°κ³ΌλŠ” "κ·Έλ¦¬ν•œμ¦‰ κ³ κΈ°λ₯Ό μ—μš΄ 것이 μ‹¬νžˆ λ§Žμ•„ 그물이 μ°’μ–΄μ§€λŠ”μ§€λΌ"(λˆ… 5:6) μ—„μ²­λ‚œ 역사가 λ‚˜νƒ€λ‚¬λ˜ 것이닀.
 
2. 기둝된 말씀(The written word), '그라페'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

 "그라페"λŠ” 기둝된 말씀이닀.
 
"빌립이 λ‚˜λ‹€λ‚˜μ—˜μ„ μ°Ύμ•„ 이λ₯΄λ˜ λͺ¨μ„Έκ°€ μœ¨λ²•μ— κΈ°λ‘ν•˜μ˜€κ³  μ—¬λŸ¬ μ„ μ§€μžκ°€ κΈ°λ‘ν•œ 그이λ₯Ό μš°λ¦¬κ°€ λ§Œλ‚¬μœΌλ‹ˆ μš”μ…‰μ˜ μ•„λ“€ λ‚˜μ‚¬λ › μ˜ˆμˆ˜λ‹ˆλΌ"(μš” 1:45)
 
μ΄λŠ” 빌립이 λ°œκ²¬ν•œ 예수둜 μ„ μ§€μžλ“€μ΄ κΈ°λ‘ν•œ 자둜 μœ‘μ‹ μ„ μž…κ³  ν˜•μ‹μƒ μš”μ…‰μ˜ 가문에 λ‚˜νƒ€λ‚˜μ…¨λ‹€λŠ” μ–Έμ§ˆμ΄λ‹€. μ˜ˆμˆ˜λ‹˜μ€ 본래 ν•˜λ‚˜λ‹˜μ΄ κΈ°λ‘ν•œ 기둝된 말씀 κ·ΈλΌνŽ˜μ΄λΌλŠ” 것이닀.
 
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˜ˆμˆ˜λ‹˜μ€ μ–Έμ œλ‚˜ 기둝된 ν•˜λ‚˜λ‹˜μ˜ 말씀을 κ°•μ‘°ν•˜μ…¨λ‹€(마 4:6,7,10)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Š” 기둝된 λ§μ”€μ˜ μ„±μ·¨λ‘œ 이 땅에 μ˜€μ‹ 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œλ‹€.
 
3. μ„±μœ‘μ‹ ν•˜μ‹  말씀(Incanation word), '둜고슀'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

"둜고슀"λŠ” μœ‘μ‹ μ„ μž…κ³  온 말씀이닀.

"νƒœμ΄ˆμ— 말씀이 κ³„μ‹œλ‹ˆλΌ 이 말씀이 ν•˜λ‚˜λ‹˜κ³Ό ν•¨κ»˜ κ³„μ…¨μœΌλ‹ˆ 이 말씀은 곧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œλ‹ˆλΌ"(μš” 1:1)

μ°½μ„ΈκΈ° 1:1절의 νƒœμ΄ˆ(λ² λ ˆμ‰¬νŠΈ)κ°€ μ‹œκ°„μ΄ μ‹œμž‘λ˜λŠ” νƒœμ΄ˆλΌλ©΄ μš” 1:1절의 νƒœμ΄ˆλŠ” μ˜μ›ν•œ νƒœμ΄ˆ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 μ˜μ›ν•œ νƒœμ΄ˆμ— 말씀(둜고슀)이신 μ˜ˆμˆ˜λ‹˜μ΄ 계셨고 ν•˜λ‚˜λ‹˜μœΌλ‘œ κ³„μ…¨λ˜ 것이닀.
 
μ˜μ›ν•œ μ‹œκ°„ 속에 λ§μ”€μœΌλ‘œ κ³„μ…¨λ˜ ν•˜λ‚˜λ‹˜μ΄μ‹  μ˜ˆμˆ˜λ‹˜κ»˜μ„œ μ‹œκ°„ 속에 μ‚¬λžŒμ˜ λͺΈμ„ 가지고 μ˜€μ‹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"말씀이 μœ‘μ‹ μ΄ λ˜μ–΄ 우리 κ°€μš΄λ° κ±°ν•˜μ‹œλ§€ μš°λ¦¬κ°€ κ·Έ μ˜κ΄‘μ„ λ³΄λ‹ˆ μ•„λ²„μ§€μ˜ λ…μƒμžμ˜ μ˜κ΄‘μ΄μš” μ€ν˜œμ™€ 진리가 μΆ©λ§Œν•˜λ”λΌ"(μš” 1:14).
 
4. μ„ ν¬λœ 말씀(The spoken word), 'μΌ€λ€Όκ·Έλ§ˆ'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

"μΌ€λ€Όκ·Έλ§ˆ"λŠ” μ„ ν¬λœ 말씀이닀.

"μ£Όκ»˜μ„œ λ‚΄ 곁에 μ„œμ„œ λ‚˜λ₯Ό 강건케 ν•˜μ‹¬μ€ λ‚˜λ‘œ 말미암아 μ „λ„μ˜ 말씀이 μ˜¨μ „νžˆ μ „νŒŒλ˜μ–΄ 이방인으둜 λ“£κ²Œ ν•˜λ € ν•˜μ‹¬μ΄λ‹ˆ λ‚΄κ°€ μ‚¬μžμ˜ μž…μ—μ„œ κ±΄μ§€μ› λŠλΌ"(딀후 4:17).
 
μ—¬κΈ° "μ „λ„μ˜ 말씀"λ₯Ό "μΌ€λ€Όκ·Έλ§ˆ"라고 ν•˜μ˜€λ‹€. 곧 μ„ ν¬μ˜ 말씀(proclamation)을 λ§ν•˜μ˜€λ‹€.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κ°€ μ„ ν¬λ˜μ–΄μ§ˆ λ•Œ 생λͺ…이 μ„ ν¬λ˜μ–΄μ§€λ©° 이것을 λ―ΏλŠ” μžλ§ˆλ‹€ μ˜μƒ ꡬ원을 μ–»λŠ”λ‹€.
 
5. μ–Έμ•½μ˜ 말씀(The word of covenant), '디아데케'이신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 

 "디아데케"λŠ” μ–Έμ•½μ˜ 말씀이닀.

"ν˜•μ œλ“€μ•„ μ‚¬λžŒμ˜ μ˜ˆλŒ€λ‘œ λ§ν•˜λ…Έλ‹ˆ μ‚¬λžŒμ˜ 언약이라도 μ •ν•œ ν›„μ—λŠ” μ•„λ¬΄λ‚˜ νŽ˜ν•˜κ±°λ‚˜ λ”ν•˜κ±°λ‚˜ 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λ‹ˆλΌ 이 약속듀은 μ•„λΈŒλΌν•¨κ³Ό κ·Έ μžμ†μ—κ²Œ λ§μ”€ν•˜μ‹  것인데 μ—¬λŸΏμ„ κ°€λ¦¬μΌœ κ·Έ μžμ†λ“€μ΄λΌ ν•˜μ§€ μ•„λ‹ˆν•˜μ‹œκ³  였직 ν•˜λ‚˜λ₯Ό κ°€λ¦¬μΌœ λ„€ μžμ†μ΄λΌ ν•˜μ…¨μœΌλ‹ˆ 곧 κ·Έλ¦¬μŠ€λ„λΌ"(갈 3:15, 16).
 
여기에 λ‚˜μ˜¨ "μ–Έμ•½"이 λ°”λ‘œ "디아데케"이닀.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Š” κ΅¬μ•½μ˜ μ–Έμ•½μ˜ λ§μ”€μ΄μ…¨μœΌλ©° ν•˜λ‚˜λ‹˜μ΄ 미리 μ •ν•˜μ‹  언약을 따라 μ•„λΈŒλΌν•¨μ˜ μžμ†μœΌλ‘œ μ˜€μ‹  μ„±μ·¨λœ μ–Έμ•½ "디아데케"μ΄μ‹œλ‹€. 
 
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Š” μ•½μ†μ˜ 말씀이 μ„±μ·¨μ˜ 말씀이 λ˜μ‹  κ΅¬μ„Έμ£Όμ΄μ‹œλ‹€.  μ‹ λž‘μœΌλ‘œ λ‹€μ‹œ μ˜€μ‹€ 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₯Ό λ―Ώκ³  μ†Œλ§ 쀑에 기닀리며 μ‹ λΆ€λ‘œμ¨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μ–Έμ•½μ˜ 성도가 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 μ˜ˆμˆ˜ κ·Έλ¦¬μŠ€λ„λŠ” 생λͺ…μ˜ λ§μ”€μ΄μ‹œλ‹€.

이 생λͺ…μ˜ λ§μ”€μ˜ ν‘œν˜„μ€ 사도행전 5μž₯ 20μ ˆμ—μ„œλŠ” "타 λ ˆλ§ˆνƒ€ ν…ŒμŠ€ μ‘°μ—μŠ€"둜, 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˜ λ§μ”€μœΌλ‘œμ¨μ˜ 생λͺ…μ˜ λ§μ”€μž„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μ˜€λ‹€. κ·ΈλŸ°κ°€ ν•˜λ©΄  λΉŒλ¦½λ³΄μ„œ 2μž₯ 16μ ˆμ—μ„œλŠ” "둜고슀 μ‘°μ—μŠ€"둜써 μ„±μœ‘μ‹ ν•˜μ‹  생λͺ…μ˜ λ§μ”€μž„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μ˜€λ‹€.

예수 κ·Έλ¦¬μŠ€λ„λŠ” 생λͺ…μ˜ λ§μ”€μœΌλ‘œμ¨ "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ž…μ˜ 말씀"μ΄μ‹œμš”, "기둝된 말씀"μ΄μ‹œλ©°, "μ„±μœ‘μ‹ ν•˜μ‹  말씀"μ΄μ‹œκ³ , "μ„ ν¬λœ 말씀"μ΄μ‹œλ©°, "μ–Έμ•½μ˜ 말씀"μ΄μ‹œλ‹€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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